조립형 렌즈를 이용한 광 연결 방법METHOD FOR OPTICAL INTERCONNECTION BY USINGFABRICATION-TYPE LENS

본 발명은 광소자 및 광도파로가 실장된 PCB 사이에 구면 또는 비구면 집속 렌즈를 삽입하여 광 연결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한 작용은 광소자 회로 기판 상에 레이저 구동 칩이 실장되고, 실장된 레이저 구동 칩에 전달되는 전기적 신호에 의해 구동하는 단계와, 레이저 구동 칩의 구동에 의해 표면 방출 광원 어레이가 구동되어 고속으로 변조되는 소정 파장의 변조 광신호를 광소자 회로 기판 방향으로 출사하는 단계와, 출사된 변조 광신호가 관통구멍 어레이를 통해 독립된 단일 렌즈의 형태를 갖는 집속 렌즈에 의해 집속되는 단계와, 집속된 광신호가 광도파로 어레이를 통해 입사되며, 광신호는 광도파로 어레이의 반대쪽 경사진 반사면에서 굴절되어 수신측 집속 렌즈에 집속되는 단계와, 집속된 광신호가 포토 다이오드를 이용하는 광 검출기 어레이에 입사되어 수광되며, 수광된 광신호를 광수신기 칩에 제공하여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따라서, 광원-광도파로 간, 또는 광도파로-광검출기 간의 광 경로 정렬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집속 렌즈를 사용함으로 광집속도를 향상시켜 광전송 효율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기존 PCB를 그대로 사용하여 경제적인 이익과 칩간 광 연결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