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형 핵연료를 이용한 저출력 보론 중성자포획 암치료용원자로Plate Type Fuel Based - Low Power Medical Reactor forBoron Neutron Capture Therapy

본 발명은 저출력 원자로로부터 나오는 중성자의 사용을 극대화하면서 넓은 면적과 비교적 얇은 두께를 가지는 판형핵연료를 사용하여 원자로심내 핵분열을 통해 나오는 대부분의 중성자가 바로 치료를 위해 쓰임으로써 높은 열외중성자를 얻고 최소한의 노심크기를 유지할 수 있는 원자로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르면, 환자의 종양부위에 조사하여 그 종양세포만을 선별적이고 국부적으로 그리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중성자를 방출하는 원자로에 있어서, 핵분열을 일으키면서 중성자를 만들어내도록 판형 집합체 12개가 3 x 4 형태로 배열되어 있고, 중앙에 위치하는 2개의 판형 집합체에는 원자로 정지시에 필요한 제어판이 들어가는 원자로 노심과; 상기 원자로 노심에서 생성된 고속중성자를 열외중성자로 감속시켜 환자의 종양부위에 조사할 수 있도록 원자로의 중앙에서 동서남북 방향 4곳으로 형성되어 있고, 중앙에 위치하는 상기 판형 집합체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알루미늄 플로라이드층, 알루미늄층, 타이타늄층, 카드뮴 박판 및 개구부분이 형성된 비스무쓰층으로 구성된 빔 콜리메이터를 포함하는 원자로가 제공된다. 핵연료, 원자로, 중성자, 보론, 암세포, 제어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