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시블 튜브의 형상 잠금장치SHAPE LOCKABLE APPARATUS FOR FLEXIBLE TUBES

본 발명은 플렉시블 튜브의 이완 및 고정 상태를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는 플렉시블 튜브의 형상 잠금장치를 개시한다. 본 발명은 복수의 조인트링들을 구비한다. 조인트링들은 제1 말단과 제2 말단을 갖는 플렉시블 튜브의 길이 방향을 따라 장착되어 있고, 플렉시블 튜브에 끼워지는 슬리브를 가지며, 인접하는 두 개가 한 쌍의 피봇들을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도록 연결되어 있다. 단속장치는 복수의 조인트링들 중 인접하는 두 개의 조인트링들의 회전을 서로에 대하여 단속한다. 단속장치는 로킹블록, 커넥팅로드, 멈춤쇠, 로킹와이어와 릴리즈와이어로 구성된다. 회전범위 제한수단은 복수의 조인트링들의 회전범위가 제한되도록 복수의 조인트링들을 서로에 대하여 잡아준다. 본 발명에 의하면, 플렉시블 튜브의 이완 및 고정 상태가 조인트링들의 회전과 단속장치의 단속에 의하여 간편하고 정확하게 제어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조인트링들의 연동 구조에 의하여 선단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제어하여 작동성을 향상시키고, 플렉시블 튜브의 고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