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화된 무선 네트워크 노드들 간의 트래픽 제어 방법 및 이를 채택한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traffic control method for grouped wireless network nodes and wireless network system adopting the same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소스 노드로부터 복수 개의 싱크 노드들로 소정의 송신 주기(tp)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트래픽 제어 방법 및 이를 채택한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이 개시된다. 트래픽 제어 방법은, 싱크 노드들을 통신 환경에 따라 직접 수신 그룹, 수신/릴레이 그룹, 및 수신 전용 그룹으로 그루핑하는 그루핑 단계, 수신/릴레이 그룹에 속한 싱크 노드들을 통신 환경에 따라 제1 및 제2 소그룹으로 분류하는 분류 단계, 연속하는 송신 주기마다 소스 노드가 아이들 상태 없이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동안, 제1 및 제2 소그룹에 속한 싱크 노드들의 동작 모드가 소스 노드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수신 모드 및 이전에 소스 노드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송신하는 송신 모드 사이에서 변환되는 릴레이 단계, 수신/릴레이 그룹에 속한 싱크 노드들로부터 송신된 데이터를 수신 전용 그룹에 속한 싱크 노드들이 수신하는 단계, 및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동안 단계들을 반복하는 반복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전체 시스템 전송 효율이 1/2로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 내의 데이터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