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이드 입자로 안정화된 액적을 이용한 표면구조를 갖는 미세입자의 제조방법

Method for fabrication of microparticles with colloidal particle-anchored surface structures

본 발명은 광중합 가능한 콜로이드 분산매를 이용하는 미세입자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a) 콜로이드 입자가 분산된 광중합 가능한 레진을 연속상에 액적으로 제조하여 콜로이드 입자가 계면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단계; (b) 제조된 액적에 자외선을 노광하여 광중합시켜 표면에 콜로이드 입자에 의해 형성된 구조를 갖는 미세입자를 제조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미세입자의 제조방법이다. 또한 표면구조와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c) 표면에 형성된 콜로이드의 미세입자 위에 선택적으로 화학반응을 시키거나, 입자를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미세입자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광중합 가능한 레진 액적 내부에 콜로이드 입자를 도입함으로써 공정 시간을 단축하고, 반응조건을 단순화 시켜 콜로이드 입자의 낭비를 방지하며 균일한 크기의 미세입자를 제조할 수 있다. 특히 형성된 미세입자에 추가적인 화학공정을 적용하여 향상된 기능성을 갖는 미세입자를 제조할 수 있다.본 발명의 표면 구조를 갖는 미세 입자는 전자종이와 같은 디스플레이 구현을 위한 미세입자, 화학 및 바이오 물질의 검출을 위한 센서 혹은 초소수성 (superhydrophobic) 표면을 제조하기 위한 미세입자 등 폭넓은 범위의 다양한 응용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