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물의 중금속 및 잔류농약 제거방법Removal method of heavy metal and remaining agricultural chemicals on agricultural and marine products

본 발명은 농수산물에 함유되어 있는 중금속 및 잔류농약 성분의 제거방법에 관한 것이다. 국내 또는 외국에서 수확된 농수산물은 대부분 재배과정에서 식물의 중금속 흡수나, 농약을 허용량 이상을 사용하므로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까지 중금속이나 농약성분이 식품에 사용하는 허용치 이상 존재하여 소비자의 건강위험을 초래하고 있다. 농수산물의 중금속이나 잔류농약은 산지에서 제거하는 방안이 마련되지 않고 섭취단계에서 대부분 소비자가 농수산물을 물로 씻거나 세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농수산물 내에 잔류하는 중금속이나 농약성분을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주로 소수성 경향을 띄고 있는 농약성분에 소수성(Hydrophobic)과 친수성(Hydrophilic)을 동시에 갖는 계면활성제(Surfactant)를 첨가하여 농약성분과 결합하게 하고, 여기에 직류전기를 걸어주면 한쪽은 (+)극을 다른 한쪽은(-)극을 구성하여 농약성분과 계면활성제의 결합체를 전극 쪽으로 이동시켜 농산물에 잔류하는 농약성분을 제거할 수 있으며, 같은 원리를 이용하여 주로 양이온을 가지는 농수산물내의 중금속을 직류전기를 걸어주어 (-)극으로 중금속을 이동시켜 중금속을 제거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