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내의 물체 인식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RECOGNIZING OBJECTS IN IMAGES

본 발명의 물체 인식 방법은 인식되어야 하는 물체들의 특징 정보와 물체들 사이의 공간관계를 인스턴스화하여 포함하는 물체 온톨로지(object ontolgy)를 기초로 하여 지식베이스(knowledgebase)를 구성하는 단계와, 이미지에서 흥미 영역(interest region)들을 추출하고, 템플릿 매칭(template matching)을 통해 상기 흥미 영역들에 상응하는 물체들을 일차 판정하며, 상기 일차 판정된 물체들을 상기 공간관계에 기초한 컨텍스트 추론(context reasoning)을 통해 확증과 유력 증거로 분류하고, 상기 확증 및 유력 증거를 포함하여 베이지언 네트워크(Bayesian Network)에 대해 조건부 확률 테이블을 연산함으로써 상기 물체들의 최종 판정 결과를 얻는 단계를 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