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 구조체 및 이를 갖는 극저온 액체저장탱크HEAT INSULATION STRUCTURE AND CRYOGENIC LIQUID STORAGE TANK HAVING THE SAME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의한 극저온 액체저장탱크는, 극저온 액체가 저장되는 저장공간을 갖는 탱크 내벽, 탱크 내벽에 결합되는 복수의 외측 단열패널, 복수의 외측 단열패널 위에 결합되고 외측 단열패널보다 높게 배치되는 제 1 연결면이 마련된 제 1 연결단을 갖는 복층 구조로 이루어지는 복수의 내측 단열패널, 복수의 외측 단열패널 사이의 연결부를 덮기 위해 서로 인접하는 두 외측 단열패널 위에 동시에 결합되고 제 1 연결면과 대면하는 제 2 연결면이 마련된 제 2 연결단을 갖는 복층 구조로 이루어지는 복수의 브리지 패널, 제 2 연결단에 마련되는 삽입구멍을 통해 제 1 연결단에 마련되는 결합구멍에 삽입되어 브리지 패널을 내측 단열패널에 기계적으로 결합하는 결합부재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한 극저온 액체저장탱크는 브리지 패널의 결합 구조가 접착제를 배제할 수 있는 기계적 결합 구조로 개선됨으로써, 종래와 같이 접착제에 의존한 결합 구조에 비해 시공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접착제의 경화에 인한 2차 방벽의 손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