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 및 토양오염처리용 양쪽성 가교 공중합체 나노입자Amphiphilic polyurethane nano-particle for theremediation of wastewater and contaminated soil

1. 본 발명은 양쪽성을 가지는 미세 가교 고분자 입자의 제조와 이를 이용한 토양 및 폐수로부터 친수성/소수성의 오염물의 제거에 관한 것이다. 2. 본 발명은 토양 및 폐수로부터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존의 방법보다 적용이 간편하고 높은 효율을 가지며 경제적으로도 유리한 방법으로 양쪽성을 가지는 고분자 입자를 제조하여 토양 및 폐수처리에 이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3.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하기한 화학식 1의 구조를 가지는 양쪽성의 우레탄 아크릴레이트 올리고머를 이용한 가교 고분자의 입자를 무유화 중합을 이용하여 제조한다.[화학식 1]A-B-C-B-AA는 이중결합과 하이드록시 또는 아미노기등의 반응기를 가지는 물질로, 상기 화학식 A에 속하는 화합물로는 하이드록시 메타크릴레이트와 하이드록시 아크릴레이트로 이루어진 그룹으로부터 선택된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 B는 A와 반응하여 우레탄 또는 우레아 결합을 이룰 수 있는 이소시아네이트기를 두개이상 가지는 물질로,상기 화학식 B에 속하는 화합물로는 톨루엔 디이소시아네이트, 이소포론 디이소시아네이트, 메칠렌 디이소시아네이트로 이루어진 그룹으로 부터 선택된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C는 디메칠올 프로피온 산, 메칠 에탄올 아민과 같이 이소시아네이트와 우레탄 또는 우레아 결합을 이룰 수 있는 두 개의 하이드록시기와 함께 이온기를 가지는 물질과 폴리테트라메칠렌 글리콜, 폴리프로필렌 글리콜 등의 폴리올로 이루어진 물질 중에 하나이다.이에 첨가되는 단량체로는 스티렌, 스티렌 술포네이트 나트륨염, 디비닐벤젠, 메칠 메타크릴레이트과 부틸 아크릴레이트와 같은 이중결합을 가지는 물질이다. 4. 본 발명은 토양에 흡착되어 있거나 폐수 속에 녹아있는 유해한 소수성의 오염 물질을 간편하게 제거하는 데 그 용도를 갖는다.우레탄 아크릴레이트, 양쪽성 고분자, 소수성 오염물질, 나노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