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일차원 보헤마이트/이온성 액체 복합체 및 일차원 메조포러스 γ 알루미나 분자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알루미나 전구체 및 이온성 액체를 유기 용매와 혼합하여 혼합물을 형성하는 단계; 상기 혼합물에 물을 가하고 염산에 의해 pH를 조절하는 단계; 상기 혼합물을 40 내지 80℃에서 숙성하는 단계; 및 상기 숙성된 혼합물의 완전한 겔화 및 알루미나의 모양과 결정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80 내지 150℃에서 열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일차원 보헤마이트/이온성 액체 복합체의 제조방법, 상기 일차원 보헤마이트/이온성 액체 복합체에 추가적으로 소성과정을 통해 상기 이온성 액체를 제거하고 상전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일차원 메조포러스 γ 알루미나 분자체의 제조방법 및 상기 제조방법에 따라 얻어지는 일차원 메조포러스 γ 알루미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제조방법은 기존의 수열반응을 이용하지 않고 고온고압이 아닌 대기압 하에서 100℃ 부근의 온화한 조건에서 열처리만으로 결정성을 가진 보헤마이트/이온성 액체 복합체를 제조할 수 있고, 소성 과정 후에 열적 안정성을 지닌 높은 표면적과 기공 부피를 가지는 일차원 메조포러스 γ 알루미나를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