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리튬이차전지용 비수 전해액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실레인계 첨가제를 비수 전해액의 구성요소로 포함함으로써 초기 충방전시 안정된 피막을 형성하여 초기 충방전 특성 및 고온 수명 특성이 향상된 리튬이차전지용 비수 전해액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