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 분할 다중된 광신호의 파장과 광 세기와 광신호 대 잡음비를 측정하는 장치Apparatus for measuring wavelength and optical power and optical signal-to-noise ratio of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ed optical signal

본 발명은 자연방출광 판별신호와 대역통과 광 가변필터를 사용하여 파장 분할 다중 방식의 광통신 시스템에서 파장 분할 다중된 광신호의 파장과 광 세기와 광신호 대 잡음비를 측정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본 발명은, 파장 분할 다중된 광신호 중 일부분을 분기하는 분기수단과, 상기 분기수단에서 분기되지 않은 파장 분할 다중된 광신호를 증폭하여 자연방출광과 함께 출력하는 광 증폭수단, 특정 파장의 상기 자연방출광을 반사하여 자연방출광 판별신호를 출력하는 반사수단, 상기 반사수단을 통과한 광신호를 한 방향으로만 진행시켜 광섬유에서의 레일레이(Rayleigh) 산란이나 불연속 점에서의 광신호 반사에 의하여 측정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 광 고립기(optical isolator), 투과 파장이 제어신호에 따라 가변되어 상기 분기수단에서 분기된 파장 분할 다중된 광신호와 상기 자연방출광 판별신호가 합쳐진 광 스펙트럼 곡선을 출력하는 대역통과 광 가변필터, 상기 제어신호를 상기 대역통과 광 가변필터에 제공하는 제어신호 발생기, 상기 대역통과 광 가변필터에서 출력되는 광 스펙트럼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광/전(光/電) 변환수단, 및 상기 광/전 변환수단으로부터 출력되는 상기 전기신호와 상기 제어신호 발생기로부터 출력되는 상기 제어신호를 이용하여 광신호의 파장과 광 세기와 광신호 대 잡음비를 계산하는 신호 처리기를 포함한다.광증폭기, 파장다중 광신호, 자연방출광, 패브리 패롯 가변필터, 광섬유, 광신호 대 잡음비, fiber bragg gra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