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 신호 대 잡음비를 측정하는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measuring opticalsignal-to-noise ratio

본 발명은 광통신 기술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광 증폭기를 사용하는 광통신에서의 광 신호 대 잡음비(optical signal-to-noise ratio)를 측정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광 신호 대 잡음비 측정장치는, 광 증폭기의 출력 광이 입력되면 투과파장과 일치하는 파장의 상기 출력 광을 통과시키는 대역통과 광 가변필터와; 상기 대역통과 광 가변필터를 통과한 광을 4개로 분배하는 1×4 광 분배기; 상기 분배된 4개의 광으로부터 스톡스 매개변수 S0, S1, S2, S3 을 구하는 스톡스 매개변수 측정수단; 상기 스톡스 매개변수로부터 상기 광 증폭기의 출력 광 중 편광된 성분의 세기를 측정하여 광 신호의 세기를 구하는 광 신호 세기 측정수단; 상기 스톡스 매개변수 S0와 상기 광 신호의 세기를 이용하여 상기 광 증폭기의 출력 광에 포함된 잡음 세기를 구하는 잡음세기 측정수단; 및 상기 광 증폭기의 광 신호의 세기와 잡음 세기를 이용하여 투과파장에 대한 를 구하는 나눗셈수단을 포함한다.광통신, 파장분할다중, 광 증폭기, 광 신호 대 잡음비, 스톡스 매개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