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4 FGS 비디오를 위한 사각영역 기반형의선택적 향상기법에 의한 부호화/복호화 방법 및 장치

coding/decoding method and apparatus of rectangularregion-based selective enhancement for MPEG-4 FGS video

본 발명은 MPEG-4 FGS 영상 부호화에서 전송대역폭이 감소되는 경우에도 주관적 화질을 향상 보존시키기 위한 방법인 선택적 향상기법(SE: selective enhancement)을 개선시킨 기술이다. 본 발명은 SE 기법을 기존의 매크로블록 기준으로부터 사각형 영역(rectangular region) 기준으로 변형하여 SE 적용영역을 화면 단위로 간편하게 표현한다. 또한 FGS VOP에서 적용되는 비트평면 부호화에서 비트평면에 대한 제한적 비트평면주사(CBS)기법을 발명 적용하므로써 단축형 비트평면 부호화를 실현한다. 본 발명에 따라 SE 기법이 간소화되고, SE 기법에서 발생하는 추가비트율이 감소되므로 동일한 전송대역폭에서 수신영상의 화질이 개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