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랄리간드 및 이를 이용한(2S,3S)-2,3-디알킬타르타르산의 제조방법

Novel Chiral Ligand and Process for Preparing(2S,3S)-2,3-dialkyltartaric Acid Employing the Same

본 발명은 신규한 화합물인 하기 일반식(I)의 (S)-2-t-부틸디페닐실릴옥시메틸인돌린, 전기 화합물의 제조방법 및 전기 화합물을 키랄리간드로 사용한 피나콜 커플링(pinacol coupling) 반응에 의해 (2S,3S)-2,3-디알킬타르타르산을 제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2S,3S)-2,3-디알킬타르타르산을 높은 화학수율 및 광학수율로 제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공정 중에 키랄리간드로 사용된 (S)-2-t-부틸실릴옥시인돌린을 높은 수율로 회수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으로 (2S,3S)-2,3-디알킬타르타르산을 제조할 수 있다.(S)-2-t-부틸디페닐실릴옥시메틸인돌린, 키랄리간드, (2S,3S)-2,3-디알킬타르타르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