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Ru 나노합금을 함유하는 직접메탄올연료전지 촉매의제조방법Preparation method for the Direct Methanol Fuel CellCatalysts with PtRu Nanoalloy

본 발명은 PtRu 나노합금을 함유하는 직접메탄올연료전지 촉매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백금전구체, 루테늄전구체 및 환원제를 용매에 용해시키고 비활성기체 분위기하에서 가열한 후 표면안정제를 첨가하고 환류시켜 백금-루테늄 나노합금을 얻고 이를 지지체에 흡착시켜 백금-루테늄 촉매를 얻고 화학적인 방법으로 백금-루테늄 촉매의 표면안정제를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tRu 나노합금을 함유하는 직접메탄올연료전지 촉매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유기금속선구물질을 선택해서 표면안정제 하에서 환원반응을 통한 빠르고, 간단한 방법으로 콜로이드 PtRu 나노합금을 함유하는 직접메탄올연료전지 촉매를 합성하고, 화학적인 방법으로 표면안정제를 제거하는 PtRu 나노합금을 함유하는 직접메탄올연료전지 촉매의 제조방법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본 발명은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제조한 PtRu 나노합금을 함유하는 직접메탄올연료전지 촉매를 포함한다.본 발명은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제조한 PtRu 나노합금을 함유하는 촉매를 포함하는 직접메탄올연료전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