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전달축과 금속요크의 축결합구조Shaft Coupling Structure of Drive Shaft and Yo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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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복합재료, 알루미늄 또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제작되는 동력전달축과 금속요크가 상호 축결합되는 경우에 그 반경방향의 변형을 방지하면서, 종래에 비해 가벼운 구조물로 보다 신뢰성있게 동력전달하도록, 금속링 또는 인서트링이 사용되는 동력전달축과 금속요크의 축결합구조에 관한 것이다. 이런 동력전달축과 금속요크의 축결합구조는 회전력을 전달하는 동력전달축(20)과; 동력전달축(20)의 일단에 결합되며 다른 구성요소에 연결되게 형성되는 금속요크(10); 및 금속요크(10)와 동력전달축(20) 사이에 상호 결합되도록 설치되며, 그 내·외면에 다수개의 돌기(31, 32) 또는 요철이 각각 형성되는 금속링(30)을 포함한다. 이 때, 본 발명의 축결합구조는 금속요크(10)의 일단 내부에 형성된 삽입홈에 금속링(30)이 압입결합 또는 열박음되고, 금속요크(10)에 결합된 금속링(30)의 내부에 동력전달축(20)이 압입결합 또는 열박음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동력전달축과 금속요크의 축결합구조는 종래의 강철재질로 된 축결합구조에 비해 중량이 감소되면서도, 짧은 결합길이로 높은 토크 용량을 신뢰성있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축결합구조는 금속요크에 접합부가 형성되거나, 인서트링이 설치됨으로써, 압입 결합과정에서 동력전달축이 반경방향으로 변형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ssignee
한국과학기술원
Country
KO (South Korea)
Issue Date
2005-10-27
Application Date
2003-12-09
Application Number
10-2003-0089153
Registration Date
2005-10-27
Registration Number
10-0526020-0000
URI
http://hdl.handle.net/10203/234607
Appears in Collection
ME-Patent(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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