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아세테이트를 함유하는 미생물 배양액을 이용한 콘크리트 표면 수밀화 처리방법Surface Treatment for Concrete by Bacterial Carbonate Precipitation

본 발명은 요소분해 기능을 가지는 미생물에 의해서 탄산칼슘 결정을 생성시켜, 콘크리트 표면에 존재하는 공극을 이러한 탄산칼슘 결정으로 충진하고 콘크리트 표면을 미생물에 의해 생성된 탄산칼슘으로 코팅함으로써, 콘크리트 표면을 밀실화하여 콘크리트 표면의 수밀성을 증진시키고, 그에 따라 콘크리트의 강도 증진뿐만 아니라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현저하게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 콘크리트 표면의 수밀화 처리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물에 NaHCO3 2.2g/L, 암모니움 클로라이드(Ammonium Chloride) 10g/L 및 우레아(Urea) 10g/L 첨가하여, 요소분해 기능의 미생물을 배양하기 위한 배양액을 준비하는 단계; 준비된 배양액에 에스. 파스테우리이(S. pasteurii) 또는 비. 스파에리쿠스(B. sphaericus)와 같은 요소분해 기능의 미생물을 투입하여, 배양액 내에서 미생물을 배양시킴으로써 미생물의 농도가 포화되어 있는 상태의 포화 배양액을 만드는 단계; 상기 포화 배양액에 칼슘 아세테이트(Calcium acetate)를 첨가하여 칼슘 첨가 배양액을 만드는 단계; 및 수밀화 처리 대상 콘크리트 표면을 상기 칼슘 첨가 배양액에 접촉시켜, 콘크리트 표면에 존재하는 공극에 탄산칼슘 결정이 석출되어 채워지게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생물을 이용한 콘크리트 표면 수밀화 처리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