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단위 광 경화 적층방법을 이용한 착색가능 쾌속조형장치(COLORABLE RAPID PROTOTYPING APPARATUS USING FACE LEVEL LAMINATION)

COLORABLE RAPID PROTOTYPING APPARATUS USING FACE LEVEL LAMINATION

이 발명은 액상의 광경화 수지에 면단위의 광 조사를 통하여 임의의 3차원 형상을 조형하는 쾌속조형장치로서, 광경화성 액상 수지를 하부면에 도포하여 조형할 수 있는 조형기판과, 조형기판의 하부면에 액상 수지를 도포하는 단수 또는 복수의 롤을 포함하는 도포장치와, 조형기판을 광조사 위치 및 액상 수지의 도포 위치로 왕복 이송시키는 제1 이송장치와, 제1 이송장치에 의해 광조사 위치로 이송된 조형기판의 하부면에 도포된 액상 수지를 광경화 시키는 광조사 장치와, 광조사 장치에 의해 경화된 광경화 층을 지속적으로 적층하여 조형물을 형성하며 상하부방향으로 이송가능한 조형 스테이지, 및 조형물의 CAD 데이터에 따라 장치들과 조형스테이지를 제어하는 시스템 제어부로 구성된다. 이 발명은 별도의 조형기판의 하단부로부터 경화된 층을 상부방향으로 적층해나가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경화된 적층 단면 상단부에 기존의 프린팅 헤드를 활용하여 용이하고 효율적으로 착색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이 발명은 개별적인 이송장치의 구동방식의 다양화와 조합에 따라 2층 이상의 적층을 시간적인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조형할 수 있으므로 더욱 신속한 조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