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산 또는 핵산 서열로부터 중요부위를 예측하기 위한 예측장치 및 예측방법Prediction apparatus for predicting important part from amino acid or nucleic acid sequencing and method therefor

본 발명은 아미노산 또는 핵산 서열로부터 중요부위를 예측하기 위한 장치 및 예측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아미노산 또는 핵산 서열이 입력되는 입력수단; 상기 입력수단에서 입력된 아미노산 또는 핵산 서열과 진화적으로 관련 있는 서열들을 검색하고 이들을 서로 정렬하는 다중서열정렬 수단; 아미노산 또는 핵산 서열의 정보가 저장된 서열 데이터베이스; 상기 다중서열정렬에 기초하여 유사한 서열의 중복성을 조정하는 다중서열정렬 후처리수단; 상기 다중서열정렬 후처리수단에 기초하여 서열 프로파일을 계산해주는 서열프로파일 계산수단; 상기 다중서열정렬 후처리수단과 상기 서열프로파일 계산수단에 기초하여 아미노산 또는 핵산의 결합 확률을 계산해주는 결합확률 계산수단; 상기 결합확률 계산수단에 기초하여 서열상의 서로 다른 위치 사이의 연관성을 측정하는 공진화 분석수단; 상기 공진화 분석수단에 기초하여 미지 서열의 중요부위를 예측하는 중요부위 선택수단; 및 상기 예측된 중요부위를 출력하는 출력수단;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아미노산 또는 핵산 서열로부터 중요부위를 예측하는 예측장치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