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럭 성분의 파워를 이용한 신호의 에러율 측정방법METHOD FOR MONITORING OF BIT ERROR RATE USING THEPOWER OF CLOCK COMPONENT

본 발명은 클럭 성분의 파워를 이용한 신호의 에러율 측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광통신 시스템 및 전광전송망의 운영/유지에 필요한 광신호의 에러율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기존의 에러율 측정 방법은 시스템 운영/유지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광신호대 잡음비(OSNR)를 측정하는 방식의 경우에도 신호 자체의 왜곡을 알 수 없다. 따라서, 디지털 통신에서의 완벽한 신호의 품질을 알 수 있는 에러율을 손쉽게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측정법이 필요하다.이에, 본 발명은 1) 전송된 광신호에서 데이터의 클럭 성분을 추출하고 이의 크기를 측정하여 눈열림 페널티를 환산하며; 2) 기존에 여러 방법으로 제안된 광신호대 잡음비 측정법으로 광신호대 잡음비를 측정하며; 3) 광신호대 잡음비, 눈열림 페널티, 신호의 파워로 에러율을 계산함으로써 광신호의 에러율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클럭 성분의 파워를 이용한 신호의 에러율 측정방법이 제시된다.따라서, 본 발명은 광증폭기를 사용하는 광통신 시스템 및 전광전송망의 운영/유지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시스템의 신뢰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광통신 시스템의 경우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광신호 에러율 측정장치, 클럭 성분 측정장치, 광신호대잡음비 측정장치, 에러율 계산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