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도파관열 격자 다중화기를 사용하는 파장교대방식양방향 애드/드롭 광증폭기 모듈Wavelength interleaved bidirectional add/dropamplifier module with an arrayed-waveguide gratingmultiplexer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파장분할다중 전송방식 광통신망에서는 각 노드마다 애드/드롭 다중화기를 가지고 신호를 애드하거나, 드롭하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종래의 단방향 애드/드롭 다중화기는 같은 방향의 신호만을 애드/드롭할 수 있기 때문에, 광통신망에서 양방향으로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노드마다 2 개의 애드/드롭 다중화기가 필요하였다.본 발명에서 제안한 애드/드롭 다중화기는 하나의 N x N 도파관열 격자 다중화기를 이용하여 역다중화와 다중화를 동시에 구현한다. 그리고, 별도의 대역통과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신호의 파장을 교대로 할당하여 다중화기의 투과 특성을 통해 상대강도 잡음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또한, 제안된 다중화기는 향후 신호의 용량이 증가할 경우, 이를 고가의 N x N 다중화기의 교체 없이 저가의 다중화기와 역다중화기의 추가만으로 수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양방향 애드/드롭 다중화기와 광증폭기를 조합하여 양방향 애드/드롭 광증폭기 모듈을 구현한다. 본 발명에 따른 양방향 파장분할다중 애드/드롭 광증폭기 모듈은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며, 양방향 파장다중방식 광통신망을 제작하는 데 적합하다는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