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압축 방식에서의 전송 오류 검출 및 국소화 기법3DETECTION AND LOCALIZATION METHOD OF TRANSMISSIONERRORS IN VIDEO COMPRESSION

본 발명은 동영상 압축 방식에서의 전송 오류 검출 및 국소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압축된 동영상 데이터들의 표준화된 문법 검사를 통한 오류 검출 기법은 불충분하여 모든 오류를 검출해 낼 수 없다. 또한 기존의 공간영역에서 상관성 검사나 주파수 영역에서의 오류 검출 기법은 불완전하며 높은 복잡도가 요구된다.이에, 본 발명은 동영상 압축 방식에 적용되는 부호기에서 움직임 변위의 위치에 대한 제한 조건을 가하는 기법에 있어서, 화소 및 반화소 단위로 움직임 변위의 추정을 탐색하는 단계와; 상기 탐색된 현재 움직임 변위의 SAD 값을 저장하는 단계와; 상기 저장된 SAD 값들 중에 주어진 움직임 변위의 위치 제한에 만족하는 최소의 SAD 값을 갖는 움직임 변위를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영상 압축 방식에서의 전송 오류 검출 및 국소화 기법을 제공한다.또한, 본 발명은 동영상 압축 방식에 적용되는 복호기에서 움직임 변위의 오류를 검출하고 국소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법에 있어서, 상기 복호기에서 구문법적인 오류를 검출함과 더불어 움직임 변위들에 대한 제한 조건을 부가적으로 사용한 최초의 오류 발생 위치를 검출하는 단계와; 상기 검출된 최초의 오류 발생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까지의 복호화된 블럭들이 올바른지의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영상 압축 방식에서의 전송 오류 검출 및 국소화 기법을 제공한다.따라서, 발명은 화질의 향상 및 연산량의 감소에 도움을 주게 된다. 또한, 추가적인 정보를 전송하거나 표준적인 구문법을 변경하는 기법들과는 달리 표준적인 동영상 압축 표준에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넓은 응용에 사용될 수 있다.동영상 압축, 전송오류 검출, 국소화 기법, 움직임 변위, 부호기, 복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