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간 망 경로의 대역 측정 방법A METHOD FOR MEASURING BANDWIDTHS ON THE END-TO-END NETWORK PATHS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첫 번 째 측면인 병목링크 대역 측정 방법에서,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입력 갭을 가지는 일련의 패킷-쌍들을 단대단으로 전송하여 그 출력 갭들을 측정하게 되었을 때, 입출력 갭들 사이의 상호 관계와 형태를 나타낸 스펙트럼으로부터 측정 경로 시그니처를 비롯한 다양한 기하학적 패턴 및 수학적 특성들을 추출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 정보들을 활용하여 보다 더 세밀하게 왜곡된 출력 갭 데이터를 이론적 수체에 접근하도록 변형하여 복원한다. 이러한 과정을 세 라운드의 측정 데이타에 대해 반복한 후, 이들 필터링 된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하고, 이로부터 병목링크에서의 목표 출력 갭을 구하며, 그로부터 병목링크 대역을 계산한다. 본 발명의 첫 번째 측면은, 상기한 다양한 기하학적, 수학적 특성들을 활용하여 왜곡된 데이터를 검출, 변형한 후 병목링크의 목표 출력 갭을 산정하므로, 보다 적은 데이터로부터 빠르고 정확하게 병목링크 대역을 구하는 모듈 혹은 프로세스를 포함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두 번째 측면인 가용 대역 측정 방법은, 상기의 병목링크 대역 산정 과정의 라운드마다 그와 동시에 필터링 이전의 원래 데이터로부터 교차 트래픽의 점유 비율을 샘플링 기반으로 추출한다. 이 과정은 큐잉 지연 성분과 패킷-쌍 내부 갭에 발생된 출력 갭의 이론적 수치로부터의 변이 성분으로부터 교차 트래픽의 비율을 계산한 후, 그 라운드가 측정한 교차 트래픽의 링크 이용도를 산정한다. 상기의 병목링크 대역과 교차 트래픽에 의한 링크 이용도로부터 이 경로의 가용대역이 계산되며, 3 라운드의 가용대역을 평균하여 최종적인 가용 대역을 구하는 모듈 혹은 프로세스를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동일 메카니즘 상에서 동일한 측정 데이터로부터 병목링크 대역과 가용 대역을 모두 산출하는 단계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