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이차전지 방전용량 향상방법 이를 위한 분리막 및 그 표면처리방법,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Method for improving capacity retention of lithium secondary cell, separator for the same, manufacturing method for the separator, and secondary cell comprising the same

리튬이차전지 방전용량 향상방법 이를 위한 분리막 및 그 표면처리방법,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가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리튬이차전지 방전용량 향상방법은 상기 리튬이차전지의 분리막을 하기 식 1의 화합물로 표면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1)본 발명은 폴리도파민 고분자가 코팅된 미세다공성 분리막을 사용하여, 리튬 금속 전극의 방전용량 유지특성(capacity retention)을 상당히 향상시켰다. 특히, 종래의 고분자 표면 코팅 분리막에 비해 이온전도도 및 전해액 함침량이 낮거나, 적음에도 불구하고, 본 발명에 따른 폴리도파민 코팅 미세다공성 분리막은 리튬이차전지에서 우수한 방전용량 유지특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