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균 펩타이드의 피부 세포 재생 촉진제로서의 신규한 용도Novel use of antimicrobial peptides for wound-healing

본 발명은 항균 펩타이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상처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피부 세포 재생 촉진을 수행하여 상처를 치료하는 항균 펩타이드의 신규한 용도, 상기 펩타이드를 포함하는 피부 세포 재생 촉진용 조성물 및 피부재생 화장품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항균 펩타이드는 항생제 내성 균주에도 효과가 있으며, 또한 본래의 항균력과 더불어 고염 조건에서도 구조적으로 안정한 특징을 갖는 물질로서, 피부 세포 이동 및 재생률을 증가시키며, 피 부상처 마우스 모델에서도 그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었으므로, 피부 세포 재생 촉진제로서 널리 이용될 수 있다. 이외에도 세포 재생 화장품 등의 다양한 산업적 응용 분야에도 널리 응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신규한 항균 펩타이드가 항생제 시장뿐 아니라, 외상치료제 시장 및 화장품 시장에 가져올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