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 절편의 차수 분포에 기반한 비정규 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의 계층적 신뢰 전파 복호화 방법, 장치 및 이를 위한 매체Method, apparatus for layered belief propagation decoding of irregular low density parity check codes based on degree distribution of variable nodes and medium thereof

비정규 LDPC 부호를 여러 개의 계층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각 계층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신뢰 전파 복호화를 수행하기 위하여, 가변 절편들을 최적화되도록 분류하는 방법 및 장치가 제공된다. 비정규 LDPC 부호의 신뢰 전파 복호화 방법은, 비정규 LDPC 부호의 패리티 검사 행렬 H로부터 가변 절편 및 검사 절편 각각의 차수를 연산하는 차수 연산 단계, 높은 차수를 가지는 가변 절편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면서 동일한 그룹 내에 포함되는 가변 절편들의 차수의 합이 유사하도록 가변 절편들을 그루핑하여 하나 이상의 그룹을 형성하는 그룹 분류 단계, 그룹들 중 더 높은 차수의 가변 절편을 포함하는 그룹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면서 신뢰 전파 복호화를 수행하는 신뢰 전파 복호화 단계, 최대 반복 횟수에 도달하거나 패리티 검사를 만족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 최대 반복 횟수에 도달하지 못하고 패리티 검사를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신뢰 전파 복호화 단계로 복귀하는 반복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추가적인 복잡도가 없이 반복 복호화 횟수가 감소될 수 있다. 비정규 LDPC 부호(irregular LDPC code), 계층적 신뢰 전파 복호화(Layered Belief Propagation Deco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