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도파관열격자다중화기를이용한양방향애드/드롭광증폭기모듈

본 발명은, 양방향으로 진행하는 파장 분할 다중화된 신호의 역다중화와 다중화를 동시에 수행하도록 연결된 하나의 N x N 다중화기, 양방향으로 진행하는 파장 분할 다중 신호들의 경로를 분리하고 서로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는 신호들을 각각 1개의 광섬유를 통하여 상기 N x N 다중화기의 양편으로 입력시키는 두 개의 3단자 써큘레이터 및 양방향으로 진행하는 광신호의 손실을 보상하기 위한 양방향 광증폭기로 구성되는, 양방향 파장 분할 다중 애드/드롭 광증폭기 모듈에 관한 것으로, 역다중화와 다중화를 동시에 구현하여, 역다중화기와 다중화기를 각각 이용하여 제작되는 기존의 애드/드롭 다중화기의 단점을 개선함으로써,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파장 분할 다중 방식의 광통신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