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동 안전장치를 구비한 원자로

A nuclear reactor with a passive safety device

본 발명은 원자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피동 안전장치를 구비한 액체금속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원자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피동 안전장치를 구비한 원자로는 노심과, 피동 안전장치를 포함한다. 그리고 상기 피동 안전장치는, 일단은 상기 노심의 상부에 고정되며 자유단은 상기 노심을 향해서 연장되며 적어도 일부가 상기 노심을 냉각하는 냉각재에 담겨 냉각재의 온도 상승에 따라서 길이가 증가하는 고정봉과, 상기 고정봉의 자유단에 결합하며 그 내부에 중성자 흡수체가 내장된 흡수체 봉을 구비한다. 본 발명에 따른 피동 안전장치는 통상의 원자로에도 큰 설계 변화 없이 용이하게 설치되어 음의 반응도 궤환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 또한, 냉각재의 온도가 상승하면, 특별한 조작 없이, 자동적으로 음의 반응도 궤환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