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무선통신시스템에서 중계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RELAYING IN BROADBAND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중계 서비스를 지원하는 무선통신시스템에서 용량(Capacity)이득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동일한 시간 자원 동안 기지국과 단말로부터 신호가 수신되는지 확인하는 과정과, 상기 기지국과 단말로부터 신호가 수신되는 경우, 동일한 시간 자원을 이용하여 상기 기지국과 단말로부터 수신된 신호의 합을 상기 기지국과 단말로 전송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전체 시스템의 용량(Capacity)이득이 향상되는 이점이 있다. 중계 방식, 채널 정보, 선부호화(Pre-coding), 영강압(Zero-For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