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홉 릴레이 방식을 사용하는 무선통신시스템에서 무빙네트워크를 위한 자원 예약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RESOURCE RESERVATION FOR MOVING NETWORK IN A MULTI-HOP RELAY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다중 홉 릴레이 방식을 사용하는 무선통신시스템에서 무빙 네트워크를 위한 자원 예약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핸드오버하는 이동 중계국을 위한 자원 예약 방법은, 상기 이동 중계국은 예측 가능한 미리 결정된 경로로 이동하며, 상기 이동 중계국이, 상기 이동 중계국과 상기 타겟 기지국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과정과, 상기 계산된 거리가 소정 기준 값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상기 미리 결정된 이동 경로를 이용해서 상기 이동 경로 상의 주변 기지국들 중 하나를 타겟 기지국으로 결정하는 과정과, 상기 이동 중계국이, 상기 결정된 타겟 기지국으로 자원 예약 요청 메시지를 전송하는 과정과, 상기 자원 예약 요청 메시지는, 핸드오버 시점 정보와 상기 타겟 기지국에 요청할 자원량 정보를 포함하며, 상기 타겟 기지국이, 상기 자원예약 요청 메시지로부터 상기 이동 중계국의 요청 자원량과 핸드오버 시점을 획득하는 과정과, 현재 시점으로부터 상기 핸드오버 시점까지 다른 기지국으로 핸드오버하는 이동 중계국들의 집합을 결정하는 과정과, 상기 집합에 속한 이동 중계국들의 점유 자원량을 결정하는 과정과, 상기 요청 자원량과 상기 점유 자원량을 비교하는 과정과, 상기 요청 자원량이 상기 점유 자원량보다 작거나 같을 경우, 상기 점유 자원 중 상기 요청 자원량 만큼을 마크(mark) 상태로 변환하여 자원을 예약하는 과정과, 상기 요청 자원량이 상기 점유 자원량보다 클 경우, 상기 점유 자원 모두를 마크(mark) 상태로 변환하여 자원을 예약하고, 현재 가용 자원 중 부족량 만큼을 예약(reserved) 상태로 변환하여 자원을 예약하는 과정을 포함한다.다중홉 릴레이, 광대역 무선접속, 핸드오버, 자원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