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시소 디코더, 이를 포함하는 터보 디코더 및 방법

Hybrid SISO decoder, turbo decoder and method thereof

하이브리드 시소 디코더는 입력 프레임을 디모듈레이션 하여 생성된 계통(systematic) LLR(log-likelyhood ratio) 및 패리티 LLR과 이전 이터레이션에서 산출된 이전 LLR에 기초한 입력 LLR을 백워드 방향으로 계산하여 백워드 메트릭을 생성하는 백워드 리커션 유닛; 상기 백워드 메트릭이 저장되는 보더 메트릭 메모리; 상기 입력 LLR을 포워드 방향으로 계산하여 포워드 메트릭을 생성하는 포워드 리커션 유닛; 상기 백워드 메트릭과 상기 포워드 메트릭에 기초하여 현재 이터레이션에서의 윈도우에 대한 출력 LLR을 생성하는 출력 LLR 계산기; 및 상기 입력 프레임이 분할된 복수의 슬라이딩 윈도우들 중 홀수번째 슬라이딩 윈도우에 대하여 활성화되어 상기 보더 메트릭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이용하여 더미 메트릭을 생성하여 상기 백워드 리커션 유닛의 초기값으로 제공하는 더미 리커션 유닛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