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비 통신에서 통신 시스템간 충돌 회피 방법 및 장치Method of avoiding collision between Zigbee communication system and other communication system

지그비 통신에서 통신 시스템간 충돌 회피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지그비 노드들의 프레임 에러율(Frame Error Rate)을 측정하여 상기 지그비 노드와 다른 통신 시스템 간의 간섭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채널 상태 관측부 및 판단 결과 상기 간섭이 존재하는 경우, 상기 다른 통신 시스템 들이 사용하지 않는 채널을 검색하여 상기 간섭을 중재하는 간섭 중재부를 포함하고, 간섭 중재부는 검색 결과 상기 채널을 찾은 경우, 상기 지그비 노드의 채널을 상기 채널로 변경하고, 검색 결과 상기 채널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시분할 다중접속방식(TDMA)을 이용하여 상기 간섭을 중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지그비 통신에서 지그비 통신 장치와 다른 무선 통신 시스템 간의 주파수 충돌을 방지함으로써, 통신 실패율 및 통신 시스템의 오작동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지그비, 간섭, 중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