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구조를 갖는 전이금속 칼코게나이드의 발광특성 제어방법method of controlling photoluminescence properties of 2-dimensional structured transition metal chacogenide

본 발명은 알카리 금속 또는 알카리 토금속의 유기 카르복실산염, 알콕시염, 수산염, 페녹시염, 유기 설폰산염, 유기인산염, 설폰산염, 인산염, 탄산염 중에서 선택되는 어느 하나이상의 알카리 금속염 또는 알카리 토금속염과 몰리브덴 칼코게나이드 분말을 혼합하고 가열함으로써, 알카리 금속 또는 알카리 토금속 이온이 층간에 삽입된 몰리브덴 칼코게나이드 층간 화합물을 제조하는 단계, 상기 알카리 금속 또는 알카리 토금속 이온이 층간에 삽입된 몰리브덴 칼코게나이드로부터 삽입된 알카리 금속 또는 알카리 토금속 이온이 제거됨으로써 박편화되며, 상기 알카리 금속염 또는 알카리 토금속염으로 표면처리된 몰리브덴 칼코게나이드를 제조하는 단계, 및 상기 박편화된 몰리브덴 칼코게나이드를 pH가 조절된 수용액에 분산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박편화된 몰리브덴 칼코게나이드의 발광특성을 조절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