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수신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RECEVING TRANSMITTED SIGNAL INMULTIPLE ANTENNA SYSTEM

본 발명은 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수신장치에 관한 것으로, 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수신장치에 있어서, 격자감소(Lattice reduction:LR)된 수신신호에서 이전에 복호화된 LR 부호화 비트의 신호를 소정규칙에 의해 제거하는 연속간섭제거부와, 상기 연속간섭제거부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일반화된 신호매핑함수 또는 특정화된 신호매핑함수를 이용하여 신호매핑하는 신호매핑부와, 상기 매핑된 신호를 입력받아 LR 정보비트에 대한 로그 우도비(Log Likelihood Ratio)와 LR 부호화 비트에 대한 로그 우도비를 생성하여 상기 부호화 비트와 상기 정보 비트를 출력하는 복호부와, 상기 LR 부호화 비트를 신호로 재구성하여 상기 연속간섭제거부로 피드백해주는 신호재구성부를 포함하여 복호화 계산량을 감소시키고, 최적 BER 성능에 근접하는 복호화 구현이 가능하다.LR(Lattice Reduction), MIMO(Multi Input Multi Output), ML(maximum likelihood), SIC(Successive Interference Cancellation), 복호, 경판정(hard dec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