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홉 릴레이 시스템에서 채널정보 통신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COMMUNICATING CHANNELINFORMATION IN MULTI-HOP RELAY SYSTEM

본 발명은 멀티홉 릴레이 시스템에서 채널정보 통신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중계국의 통신 방법은, 단말들로부터 수신된 채널정보들을 해당 단말의 식별자와 매핑하여 버퍼에 저장하고, 상기 중계국의 채널정보를 상기 중계국의 식별자와 매핑하여 상기 버퍼에 저장하는 과정과, 상기 버퍼에 저장된 채널정보들을 식별자에 따라 정렬하여 연접하는 과정과, 상기 연접된 채널정보들을 기지국으로부터 할당받은 영역을 통해 송신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은 중계국이 단말들의 CQI정보들을 수집하여 기지국으로부터 할당받은 하나의 CQI채널을 통해 기지국으로 전송하기 때문에, CQI채널 할당에 따른 시그널링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다.멀티홉, 릴레이, CQI, C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