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의 성장에 필수적인 대사산물의 스크리닝 방법Method for Screening Essential Metabolites in Growth of Microorganisms

본 발명은 미생물의 성장에 필수적인 대사산물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대상 미생물을 선정하고, 선정된 미생물의 대사회로 모델을 구축한 다음, 상기 구축된 대사회로 모델에서 각 대사산물의 소비 반응식을 불활성화 시키고 대사흐름을 분석하여, 미생물 성장에 필수적인 대사산물을 선정한 다음, 플럭스 섬(flux sum: Φ)으로 정의한 각 대사산물의 활용도를 이용하여 상기 선정된 대사산물을 확인하여 미생물의 성장에 필수적인 대사산물을 스크리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미생물 성장에 필수적인 대사산물 및 상기 필수 대사산물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간편하게 스크리닝할 수 있고, 상기 방법으로 스크리닝 된 대사산물에 관련되는 유전자를 결실시킴으로써 병원성 미생물의 약물 표적 유전자를 예측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대사흐름, 대사산물, 유용물질, 대사공학, 대사산물 활용도, 섭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