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데이터 입력 장치 및 그 방법Apparatus for inputting virtual data and method therefor

본 발명은 가상 데이터 입력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평면상 동작을 감지하여 가상의 키보드, 마우스, 전자펜 및 터치패드 기능을 수행하는 가상 데이터 입력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소정 주파수 대역의 초음파 신호를 송수신하고 동작점 검출신호를 감지하는 감지센서부; 반사체에 대한 동작점의 위치정보를 산출하는 위치산출부; 가상의 키보드, 마우스, 전자펜 및 터치패드를 구분하고, 위치산출부의 위치정보에 상응하는 데이터 입력이 가능하도록 판단정보를 생성하는 입력판단부; 동작점 검출신호, 동작점 위치정보 및 판단정보에 따른 입력데이터를 출력하는 출력부; 감지센서부, 위치산출부, 입력판단부 및 출력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초음파를 이용하여 평면상의 동작을 감지하고 가상의 키보드 이외에, 가상의 마우스와 전자펜 및 터치패드를 구현하는 효과가 있다. 데이터 입력 장치, 초음파, 가상 키보드, 가상 마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