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 프리코딩 방법, 무선 자원 스케쥴링 방법, 및 그수행을 위한 장치RANDOM PRECODING METHOD, WIRELESS RESOURCE SCHEDULING METHOD, AND APPARATUS FOR PERFORMING SAME

본 발명은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방식의 무선통신 시스템에 적용되는 무선 자원 스케쥴링 기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중 사용자 다이버시티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송신단에 적용될 수 있는 프리코딩 기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프리코딩 방법은 변조된 데이터 심벌을 송신 대역내의 부반송파의 수만큼 복제하여 복수의 동일한 데이터 심벌로 구성되는 심벌 셋을 형성하는 단계와, 상기 복수의 동일한 데이터 심벌에 각각 랜덤한 복소수로 표현되는 서로 독립적인 가중치 벡터를 곱하여 복수의 부반송파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위의 단계에 의해 생성된 복수의 부반송파 데이터는 각 부반송파에 매핑되어 수신단으로 전송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송신 안테나의 추가 설치 또는 송신 전력의 추가 소모 없이 시간 및/또는 주파수에 따른 채널의 변동성을 증가시킴으로써 기회형 스케쥴링에 의한 다중 사용자 다이버시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무선통신, 프리코딩, 랜덤, 다중 사용자 다이버시티, 채널 변동, 스케쥴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