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처리를 통한 2차원 초음파 영상의 화질 개선 방법METHOD FOR IMPROVING A QUALITY OF A 2-D ULTRASOUNDIMAGE BY POST-PROCESSING

본 발명은 2차원 초음파 영상의 화질 개선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하드웨어 장치에 의하여 얻어진 2차원 초음파 영상에 대하여 후처리 작업을 행함으로써 화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하드웨어에서 영상을 얻는 과정 자체를 변화시키지 않고 기존의 하드웨어를 통하여 얻어진 영상에 있어서 스펙클 노이즈(speckle noise)를 줄이고, 표시 장치를 통하여 표시되는 신체 기관 등의 경계가 보다 뚜렷하게 보이도록 하여 향상된 화질의 2차원 초음파 영상을 이용한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