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산을 생산하는 균주 및 이를 이용한 유기산의 생산방법Organic Acid Producing Microorganism and Process forPreparing Organic Acids Employing the Same

본 발명은 신규한 유기산 생산 균주인 만헤이미아속 55E(Mannheimia sp. 55E, KCTC 0769BP) 및 전기 균주를 혐기적인 또는 호기적인 조건에서 배양하여 유기산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유기산을 생산하는 균주를 이용한 유기산의 생산방법은 유기산 생산균주인 만헤이미아 스피시스 55E(Mannheimia sp. 55E, KCTC 0769BP) 및 전기 균주를 혐기적 조건 또는 호기적 조건에서 배양하고, 이로부터 유기산을 수득하는 공정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만헤이미아속 55E는 이산화탄소로 포화된 혐기적 조건에서는 숙신산, 젖산 및 개미산을 생산하고, 호기적 및 질소로 포화된 혐기적 조건에서는 숙신산, 젖산, 초산 및 개미산을 생산하는, 산소에 대한 저항성이 높은 통성혐기성 균주이기 때문에, 전기 균주를 이용하여 유기산을 생산하는 방법은 절대 혐기성 균주를 이용하여 유기산을 생산하는 종래의 방법에 비하여 산소 등의 노출로 인한 발효공정의 불안정성을 획기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유기산, 숙신산, 젖산, 만헤이미아속 55E, 통성혐기성 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