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성 금속산화물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되는 다공성 금속산화물Method of manufacturing of porous metal oxide and the porous metal oxide thereby

본 발명은 다공성 금속산화물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되는 다공성 금속산화물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제1 금속 전구체 및 제2 금속 전구체를 포함하는 전구체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단계 1); 상기 단계 1의 전구체 용액에 표면이 개질된 셀룰로오스 섬유를 담지하는 단계(단계 2); 및 상기 단계 2의 전구체 용액에 담지된 셀룰로오스 섬유를 열처리하여 금속산화물을 합성하고, 셀룰로오스 섬유를 제거하는 단계(단계 3);를 포함하는 다공성 금속산화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표면이 개질된 셀룰로오스 섬유를 전구체 용액에 담지하고, 이를 열처리하여 셀룰로오스 섬유를 제거함으로써 다공성을 가지는 금속산화물을 간단한 공정으로 합성할 수 있다. 또한, 상기 표면이 개질된 셀룰로오스 섬유는 금속산화물의 합성을 더욱 용이하게 하며, 쉽게 구할 수 있는 저렴한 소재로써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나아가,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다공성 금속산화물은 촉매로 응용할 시 따로 담체에 적용할 필요가 없어 추가 공정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