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입력 다중 출력 이동 통신 시스템에서 신호 송수신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TRANSMITTING/RECEIVING A SIGNAL IN A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MOBILE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다중 입력 다중 출력(MIMO: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이동 통신 시스템의 신호 송신 장치에서, 심벌을 입력하고, 상기 입력 심벌을 프리 프로세싱 행렬 정보에 상응하는 프리 프로세싱 행렬에 따라 프리프로세싱을 수행하여 해당 송신 안테나를 통해 송신하며, 상기 프리 프로세싱 행렬은 상기 MIMO 이동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레이트와 송신 안테나들의 개수에 상응하게 결정된다. MIMO, DSTTD, STBC, 프리 프로세싱 행렬, 프리 프로세싱 행렬 정보, 시공간 블록 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