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모리 시스템, 관리방법, 컴퓨터 판독가능매체A SYSTEM, METHOD AND COMUPUTER READABLE MEDIA FOR MANAGING MAIN MEMORY

실시예는 메인 메모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실시예에 따른 메인 메모리 시스템은, 하나 이상의 휘발성 메모리, 복수의 비휘발성 메모리를 포함하는 비휘발성 메모리 어레이, 및 현재 접근하고자 하는 주소의 메모리 페이지가 상기 비휘발성 메모리 어레이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비휘발성 메모리 어레이의 접근 빈도수가 기 설정된 접근 빈도수보다 낮으면 상기 복수의 비휘발성 메모리 중 상기 메모리 페이지가 존재하는 비휘발성 메모리에 워드 단위로 접근하도록 하고, 상기 비휘발성 메모리 어레이의 접근 빈도수가 상기 기 설정된 접근 빈도수보다 높으면 상기 복수의 비휘발성 메모리를 병렬적으로 접근하여 상기 메모리 페이지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상기 휘발성 메모리에 블록 단위로 마이그레이션(migration)한 후, 상기 마이그레이션된 휘발성 메모리를 워드 단위로 접근하도록 하는 메인 메모리 컨트롤러를 포함하고, 상기 메인 메모리 컨트롤러는 접근 성능 모니터와 마이그레이터를 포함하며, 상기 접근 성능 모니터는, 상기 접근 빈도수와 타이머를 이용하여, 상기 메인 메모리 컨트롤러가 유휴기간에 진입했는지를 판별하고, 상기 메인 메모리 컨트롤러가 유휴기간에 진입한 경우, 라이트-백(write back) 신호를 상기 마이그레이터로 전송하며, 상기 마이그레이터는, 상기 라이트-백(write back) 신호에 따라, 상기 휘발성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상기 비휘발성 메모리 어레이에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