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재료의 강도향상을 위한 신선 가공방법DRAWING METHOD FOR INCREASING THE STRENGTH OF METAL

본 발명은 신선 가공용 다이스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감면율은 동일하나 높은 변형률을 부여할 수 있는 신선 가공용 다이스 및 이를 이용한 신선 가공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선재(wire rod)가 통과하는 어프로치부와 베어링부를 구비하는 신선 가공용 다이스(dies)에 있어서, 상기 베어링부의 관통 구멍의 단면 형상이 타원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금속재료의 강도향상을 위한 신선 가공용 다이스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신선 가공용 다이스에 의하면, 종래의 원형 신선 가공용 다이스를 사용할 때와 비교할 때, 최종 선경이 동일하더라도, 누적된 변형률 값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종래의 원형 신선 가공용 다이스를 사용할 때에 비해서 가공경화에 의한 강도향상 효과가 크다. 또한, 소재 중심부와 표면부의 변형률 차이도 최소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