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재압력을 이용한 퇴적물 측정 시스템 및 퇴적물 측정 방법Sediment Measuring Method by Using Overburden Pressure of Saturated Sediment and Soil

저수지, 호수 또는 하천 내의 퇴적물 관리 구간에 적층된 퇴적물을 측정하는 퇴적물 측정 시스템은 센싱부, 데이터 처리부 및 데이터베이스부를 포함한다. 센싱부는 퇴적물 관리 구간 내의 복수의 측정 지점들에서 유체, 퇴적물 및 바닥 원지반에 의한 상재압력을 각각 측정하여 상재압력 데이터를 생성한다. 데이터 처리부는 상재압력 데이터를 기초로 복수의 측정 지점들 각각에서 퇴적물의 높이를 계산하여 퇴적물 높이 데이터를 생성하고, 퇴적물 높이 데이터에 기초하여 퇴적물 관리 구간에 적층된 퇴적물의 분포에 상응하는 퇴적물 분포 데이터를 생성한다. 데이터베이스부는 상재압력 데이터, 퇴적물 높이 데이터 및 퇴적물 분포 데이터를 저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