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세포변성 간염바이러스의 정량화를 위한 발색 병소형성 검사방법 및 영상분석을 이용한 병소 개수 자동 산출방법Colorimetric Focus-Forming Assay with Automated Focus Counting by Image Analysis for Quantification of Non-cytopathic Hepatitis Viruses

본 발명은 비세포변성 간염바이러스를 보다 효율적이고 객관적으로 정량화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alkaline-phosphatase 효소가 결합된 이차항체와 BICP/NBT 색원체를 사용하는 특징이 있는 발색 병소형성 검사방법 (colorimetric focus-forming assay)과 자동 영상분석 기능을 이용한 병소 개수 자동산출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발색 병소형성 검사방법과 영상분석을 이용한 병소 개수의 자동 산출방법 (automated focus counting by image analysis)은 기존의 면역형광 병소형성 검사법 (immunofluorescence-based focus-forming assay)에 비하여 검사자의 판단이 배제되어 객관적이고, 시간과 노동력을 최소화하여 비세포변성 간염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정량하는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