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환경 내에서의 단일 분자 수준의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분석 방법 및 세포 용액에서의 활성화된 단백질 농도 측정 방법Method for analyzing single protein-protein interactions in whole cell lysates, and Method for Measuring Activated Protein's Concentration in Cell Solution

세포 용액에서의 활성화된 단백질 농도 측정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제1 단백질이 결합되는 생체 분자체인 제1 단백질 결합 분자체가 부착된 기판을 구비하고, 제1 단백질이 포함된 세포 용액을 기판에 공급하여 제1 단백질과 제1 단백질 결합 분자체의 결합을 유도하며, 기판에서 제1 단백질과 제1 단백질 결합 분자체가 결합된 경우에, 표지자가 구비된 제2 단백질이 포함된 세포 용액을 기판에 공급하고, 기판에서의 제1 단백질과 제2 단백질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구현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제1 단백질과 제2 단백질의 상호 작용을 관측함에 있어서 제1 단백질을 제공하는 세포의 종류를 달리하여 이를 비교함으로써 각 세포의 상태 및 제1 단백질의 활성화 정도를 비교 진단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