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산화물 센서NOX Sensor

본 발명은 질소산화물 센서에 관한 것으로서, 일산화질소 및 이산화질소에 대한 센서 신호의 출력방향을 동일하게 하여 질소산화물의 총량을 더욱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고 산화물 감지전극의 형성방법에 따라 이산화질소에만 반응하도록 할 수 있는 질소산화물 센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질소산화물 센서(100)는 산소이온 전도성 고체전해질(10); 상기 산소이온 전도성 고체전해질(10)에 하나 이상 형성되는 산화물 감지전극(20); 상기 산화물 감지전극(20)에 형성되는 제 1 귀금속 전극(30); 상기 산소이온 전도성 고체전해질(10)에 형성되는 제 2 귀금속 전극(40); 및 상기 산화물 감지전극(20)과 제 2 귀금속 전극(40)을 전기적으로 연결하고 연장되는 기전력 리드선(50)으로 이루어지고, 상기 산화물 감지전극(20)과 제 2 귀금속 전극(40)은 병렬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의 질소산화물 센서는 일산화질소 및 이산화질소에 대한 센서 신호의 출력방향을 동일하게 하여 고온 및 저농도의 악조건에서도 질소산화물의 총량을 측정하거나 이산화질소에만 반응하게 하여 이산화질소 농도측정을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의 질소산화물 센서는 전체 질소산화물의 농도를 측정가능한 센서 및 이산화질소의 농도를 측정가능한 센서를 이용하여 일산화질소 및 이산화질소의 농도를 산출함으로써 질소저감장치에서 정확한 양의 촉매량을 분사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일산화질소, 이산화질소, 질소저감장치, 기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