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미세유체집속채널구조를 이용하는 균일한 미세 액적 및 단분산성 입자의 제조 방법Fabrication method of uniform submicron droplets and polymeric nanoparticles using microfluidic flow-focusing devices with three-dimensional topography

본 발명은 미세유체집속소자(microfluidic flow-focusing device)를 이용하는 단분산성 미세 액적 및 고분자 입자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팁스트리밍(tip-streaming)모드를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3차원 미세유체소자의 구조적 효과와 제조 방법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미세 채널 내에서 공정조건에 따라 0.1∼100㎛ 수준에서 크기가 정교하게 조절되는 균일한 물-오일 에멀젼 (water in oil emulsion)을 생성할 수 있다. 이를 반응기로 사용하여 화학, 생물 및 의약분야에 요구되는 다기능성 유기/무기/금속 복합 마이크로/나노 입자의 제조에 이용할 수 있다.